문제
캐슬 디펜스는 성을 향해 몰려오는 적을 잡는 턴 방식의 게임이다. 게임이 진행되는 곳은 크기가 N×M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은 1×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칸에 포함된 적의 수는 최대 하나이다. 격자판의 N번행의 바로 아래(N+1번 행)의 모든 칸에는 성이 있다.
성을 적에게서 지키기 위해 궁수 3명을 배치하려고 한다. 궁수는 성이 있는 칸에 배치할 수 있고, 하나의 칸에는 최대 1명의 궁수만 있을 수 있다. 각각의 턴마다 궁수는 적 하나를 공격할 수 있고, 모든 궁수는 동시에 공격한다.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거리가 D이하인 적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적이고,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 공격받은 적은 게임에서 제외된다. 궁수의 공격이 끝나면, 적이 이동한다. 적은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며, 성이 있는 칸으로 이동한 경우에는 게임에서 제외된다. 모든 적이 격자판에서 제외되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설명에서 보다시피 궁수를 배치한 이후의 게임 진행은 정해져있다. 따라서, 이 게임은 궁수의 위치가 중요하다.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계산해보자.
격자판의 두 위치 (r1, c1), (r2, c2)의 거리는 |r1-r2| + |c1-c2|이다.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 열의 수 M,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 0은 빈 칸, 1은 적이 있는 칸이다.
출력
첫째 줄에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출력한다.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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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clude <math.h>
int board[20][20];
int board_cpy[20][20];
int visited[20];
int N,M,D;
int ans;
int distance(int enemy_x, int enemy_y, int archer_x, int archer_y){
return abs(archer_x-enemy_x)+abs(archer_y-enemy_y);
}
void DFS(int n, int r, int c){
if(r==0){
for(int i = 1 ; i <= N ; i++){
for(int j = 1 ; j <= M ; j++) board_cpy[i][j]=board[i][j];
}
int die[3][2];
int res=0;
for(int t = N ; t >=1 ; t--){
int idx=0;
for(int archer = 1 ; archer <= M ; archer++){
if(visited[archer]){
int min_x,min_y,min_dist=20;
for(int j = 1 ; j <= M ; j++){
for(int i = t ; i >= 1 ; i--){
int dist = distance(i,j,t+1,archer);
if(board_cpy[i][j] && dist<=D && dist < min_dist ) {
min_dist = dist;
min_x = i;
min_y = j;
}
}
}
if(min_dist != 20){
die[idx][0] = min_x;
die[idx][1] = min_y;
idx++;
}
}
}
for(int i = 0 ; i < idx ; i++){
if(board_cpy[die[i][0]][die[i][1]]){
board_cpy[die[i][0]][die[i][1]] = 0;
res++;
}
}
}
if(res>ans) ans = res;
return;
}
for(int i = c ; i <= n ;i++){
if(!visited[i]){
visited[i]=1;
DFS(n,r-1,i+1);
visited[i]=0;
}
}
}
int main(){
scanf("%d %d %d",&N,&M,&D);
for(int i = 1 ; i <= N ; i++){
for(int j = 1 ; j <= M ; j++) scanf("%d",&board[i][j]);
}
DFS(M,3,1);
printf("%d\n",a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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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삼성 SW 역량 평가 a형 기출 문제!
성이 있는 칸에 궁수 세명을 배치하는 것으로 큰 틀을 먼저 잡았다
이 때 조합을 구현할 때 사용한 DFS 함수를 사용하였다
궁수끼리는 구분이 필요 없으므로 조합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MC3에서 각 경우별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수를 구한 후 최대값을 출력해주었다
이 뒤로는 정말 디버깅지옥ㅠㅠ
아직도 배열 index 헷갈려서 디버깅이 오래 걸렸다...
각 궁수별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을 체크한 후, 체크가 끝난 다음 한번에 제거해주었다
체크하지 않고 바로 제거해버리면 궁수별로 겹치는 가장 가까운 적이 있을 때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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