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삼성전자DS 학교연계 인턴 지원 과정 및 합격 후기

2020년에는 학교를 다니는 대신 인턴을 해보기로 했다

엇복학이라 학교 다니기 애매하기도 하고 학교 연계 인턴에 삼성전자가 뜨기도 해서 학점도 받으면서 돈도 벌겸 한번 지원해보았다

 

한양대학교에는 HYWEP이라는 현장실습 연계 센터가 있는데 대부분의 학교에 다른 이름으로 비슷한 센터가 있는 것 같다

DS에서 학교 연계 인턴을 진행하는 학교는 서강대,성균관대,한양대가 마지노선이었다ㅠㅠ

다행히 마지노선에 들어서 지원할 수 있었다...

 

메모리사업부 회로설계 업무를 지원해보았다

전자전기 관련 학부가 아니라 컴퓨터 전공이라 사실 조금 무리인가 싶기도 했지만 컴퓨터 전공 관련 업무는 한두개밖에 없어서 차라리 티오가 많은 곳을 노리는게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원서는 학교와 삼성전자에 모두 내는데 학교에 내는 지원서는 평균평점이 들어가고 삼성에 내는 지원서에는 전공학점만 들어갔다

이 당시 스펙으로는 평균평점 4.2/4.5, 전공평점 4.15/4.5, 토익점수 935가 있었다

사실 토익점수는 별로 도움 안된것 같다ㅋㅋㅋ

학교에서 지원 조건 자체가 전공 평점 3.8이상이어서 확실히 학점을 중요하게 여긴다고 느꼈다

 

자소서는 학교에 제출하는 것과 삼성전자에 내는 것의 문항이 달랐는데 비슷한 문항은 그냥 같은 내용으로 제출했다

1학년때부터 다양한 대외활동에 참가했던 것이 자소서를 쓰는데 확실히 도움이 되었다

자소서에 포함한 내용은 develop with google 프로그램과 카이스트 몰입캠프, uci UROP 해외연수 프로그램 참여에 관련된 내용을 넣었다

또한 반도체 관련 학과가 아니라 컴퓨터 학과인데 왜 이 직무를 지원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강조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였다

 

학점덕분인가 서류를 통과했다는 연락이 오고 면접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았다

주위에 삼성전자 인턴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나 직원들에게 많이 물어보았는데 결과적으로 학교 연계 인턴은 그럴필요 없다!!!

15분짜리 인성면접이었고 15분을 채우지 않은 사람들도 많았다

자소서에서 추가적으로 궁금한 것을 여쭤보시기도 하고 앞으로 진로에 대해서도 여쭈어 보시기도 하셨다

압박도 전혀 없었고 전공지식 관련 질문도 없었다ㅋㅋㅋㅋ

나는 진로에 대해서 대답할때 대학원 진학과 취직 중 고민중이라고 말했는데 나중에 집에와서 되게 후회했다ㅠㅠ

너무 편한 분위기라 아무생각 없이 솔직하게 말했는데 취직이 목표라고 할걸 그랬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부서는 총 2명 모집에 4명이 서류 통과하여 면접을 보러왔다

부서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2개인데 각 한명씩 뽑을거라 생각해서 조금 떨렸다

왜냐하면 우리끼리 이야기를 해 본 결과 한 프로젝트에 3명, 나머지 프로젝트에는 1명밖에 지원을 안 한 것이었다

나는 3명인 프로젝트에 지원했어서 경쟁률이 세다고 느꼈다ㅠㅠㅠ

인사담당자님께서 티오는 정해진 것이 아니고 네명중 두명이 아니라 더 뽑히거나 덜 뽑힐수도 있다고 하셨지만 떨리는 건 어쩔 수 없었다

하지만 정말 티오가 정해진게 아닌지 내가 지원한 프로젝트에서 총 2명이 선발되었고 나머지 프로젝트는 선발하지 않으셨다

 

두근두근 결과를 기다리던 중 우리 지역 번호가 아닌 번호로 전화가 왔다

보자마자 받았는데 합격 통보 전화였다!!

합격 후 아래와 같은 메일도 나중에 받았다

 

 

코로나때문에 현장실습이 늦춰지긴했지만 월급은 다 주셨다ㅎㅎ

특이하게 주급이어서 5주인달은 월급이 더 많았다

그리고 인턴이 아니라 현장실습생이라 월급이 아닌 교통비로 주셨기 때문에 세금도 따로 안나가서 좋았다

안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는 회사 업무와는 관련 없었지만 보안이 중요한 회사기때문에 글로 쓰기는 어려울 것 같다

업무와는 관련 없었지만 진행하면서 재밌었고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구경하는것만으로도 좋았다

코로나로 인해 회식이 없어져서 팀에 간식이 엄청 자주 나오고 회사 밥도 너무 맛있어서 살이 엄청 쪄버렸다ㅠㅠㅠ

지금은 다시 뺐지만 그때 정말 돼지되는줄 알았다

 

마무리는 회사 근처 예쁜 벚꽃길